티스토리 뷰

순수의 나라로 알려진 라오스는 CNN에서 꼭 가봐야 할 나라로 손꼽히기도 했고,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에서 무대가 된 나라이기도 해서 찾아가고픈 분들이 참 많을 것입니다.

동남아이지만 다른 나라들과 다르게 내륙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가장 개발이 덜 되었지만 그만큼 순박함이 남아 있는 나라라고 하는데요(여행 후기를 들어보면 그렇지도 않지만ㅋㅋ), 여기에서는 자유여행이 아닌 라오스 패키지 여행 상품을 통해 한번 비용이나 일정 등을 알아볼까 합니다.

 

어차피 여행사마다 판매하는 상품은 비슷비슷할 테니 여기에서는 하나투어에 나와 있는 라오스 패키지를 비교해볼게요.

 

 


현재 하나투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라오스 여행상품입니다.

왜 이렇게 많나 싶으신 분도 계시겠지만, 사실 이건 없는 편입니다.

방콕이나 캄보디아 등 인기 여행지는 20개가 넘는 경우가 허다하니까요ㅎㅎ

 

어쩄든 라오스의 국민 여행코스라고 한다면 비엔티엔 - 방비엥 - 루앙프라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비엔티엔-방비엥까지만 하면 60만원으로 저렴한데, 루앙프라방까지 포함하면 경비가 100만원으로 껑충 뛰어오릅니다.

분명 일정도 비슷하고, 도시 하나만 추가되는 것인데 왜 가격 차이가 40만원이나 나는 걸까요?

 

 

 

 

일단 기본일정의 상품을 살펴보면 티웨이항공을 이용하며, 여행 기간은 6일이라고 나와 있지만 비행 스케쥴이 안 좋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여행을 할 수 있는 시간은 4일 정도입니다.

 

비엔티엔에서 1박, 방비엥에서 3박을 하며, 불포함 사항은 가이드 비용 50불과 옵션투어입니다.

선택관광은 카약킹 30불 또는 롱테일보트 20불, 블루라군 60불로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기타 경비들을 다 포함할 경우 최종적인 여행 경비는 80만원 정도가 될 것 같네요.

 

그렇다면 루앙프라방이 포함된 일정은 왜 그리 비싼지도 살펴볼게요.

 

 

 

 

똑같이 티웨이항공을 이용하며, 여행기간도 동일한 6일입니다.

즉, 루앙프라방 하나 추가했다고 가격이 40만원이나 차이가 난다는 얘기지요.

 

일정인 비엔티엔 1박, 루앙프라방 1박, 방비엥 2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이드팁 50불도 별도로 빠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싼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라오스 국내선 이용 때문입니다.

즉, 비엔티엔에서 루앙프라방까지 국내선 항공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비용이 증가한 것인데요, 솔직히 그거 구해봤자 10~20만원 밖에 안 될 텐데 40만원은 너무 바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저렴할 경우 5만원에도 구합니다)

 

루앙프라방에서 방비엥까지는 6시간 반 동안 차를 타야 하며, 그만큼 관광 시간도 줄어들겠지요.

 

그나마 옵션투어는 없고 롱테일보트가 포함되었지만, 블루라군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게 못내 아쉽습니다.

 

솔직히 100만원이면 여행기간 8일 정도에 비엔티엔, 방비엥, 루앙프라방이 각각 2일 정도는 포진해 있어야 하는데 스케쥴이 썩 만족스럽지가 못 하네요~

 

 

 

 

만약 그러한 라오스 패키지가 불합리하다고 생각된 다면 위와 같은 라오스 세미팩을 이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6일 일정에 똑같이 티웨이항공을 이용하며 도시도 비엔티엔, 루앙프라방, 방비엥 세 곳을 지나갑니다.

 

라오스 내 국내선과 교통편, 숙박이 모두 포함된 상품으로 현지 식사와 관광만 직접 해결하면 되는 것이지요.

만약 완전한 라오스 자유여행이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위와 같은 상품이 꽤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가격도 나름 저렴하게 나왔고 말이지요.

 

패키지와 비교해 차액이 25만원, 가이드팁 포함하면 30만원 정도 차이가 나니 그걸로 택시비, 관광비, 식비 다 충당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게다가 방비엥에선 가이드 미팅 후 선택 관광도 신청할 수 있으니 따로 알아보는 게 힘든 분이라면 요걸 이용해도 되겠네요.

(하지만 현지 여행사가 훨씬 저렴하다는 게 함정)

 

아, 그리고 루앙프라방에서 방비엥으로 가는 교통편이 빠져 있기 때문에 이건 개별적으로 알아보셔야 되지만 간단한 영어만 구사할 수 있어도 차표 구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상과 같이 라오스 패키지 여행상품을 살펴보았는데요, 가성비가 좋은 건 비엔티엔+방비엥 상품이며, 루앙프라방을 원할 경우 패키지보단 세미팩을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